본문 바로가기

예비 중 3, 겨울방학 공부 전략

jinyjina 2024. 1. 10.

 

예비 중3은 대입이 개편되는 첫 학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 바로 윗학년과는 달라져야 합니다. 지금, 겨울방학 때 공부 전략을 바꿔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어떤 부분이 달라져야 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8 대입 개편

우선 변화하는 환경을 구체적으로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고등 내신 변화

1) 고교 내신 5등급제 : 기존 9등급에서 5등급으로 줄어들면서 더 심플해졌습니다. 

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 병기 : 대부분은 상대평가이지만 사회, 과학 9개 융합선택 과목 절대평가입니다. 

3) 논서술형 평가 비중 확대 : 지금 30%정도 내외의 서술형 평가 비중이지만 앞으로는 확대됩니다. 

 

수능 변화

1) 선택 과목 폐지 : 국어가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이렇게 있던 것이 통합됩니다. 수학도 미적, 기하, 확통이 모두 통합됩니다. 그중 확률통계가 살아남고 미적과 기하가 빠집니다. 통합사회, 통합 과학은 수능 때 선택 없이 모두 시험을 보게 됩니다. 

 

수능 대비 전략

국어 문법이 중요해 집니다. 중학교 때 국어 문법을 완벽히 마스터해 두면 고등내신, 수능까지 편하게 갈 수 있습니다. 수학은 확률통계가 필수 이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 합니다. 통합과학, 통합사회는 문과, 이과 모두 필 수 이기 때문에 중요도가 올라가는 과목입니다. 

 

영향력 예측

1) 국어와 수학 중요성 상승 

2) 수학 범위 부담은 감소(미적, 기하가 빠지기 때문), 확률통계 중요성 상승(심화 문제로 나올 가능성 높음)
3) 내신 1등 중요 : 내신의 폭이 9등급에서 5등급으로 줄었기 때문에 내신 1등급을 해야 상위권 대학에 갈수 있습니다.

4) 문이과 경계가 없어집니다. 과목 선택을 자유롭게 해서 자신의 장점을 드러내기 좋습니다. 

5) 대학별 고사 강화 : 앞으로 내신과 수능의 변별력이 떨어지는 방향으로 설계가 되었기 때문에 각 대학별로 대학별 고사가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6) 논서술형 평가 대응 필수 : 이번 겨울방학 공부부터 논서술형으로 공부하는 전략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목별 적용

1순위 국어

1) 비문학 제신분 분석 훈련(문해력 향상)

2) 다양한 문학 작품 읽기와 분석 + 글쓰기

    매주 단편 소설 최소한 2개 정도는 읽어야 합니다. 

 

2순위 수학

대수 다지기와 확률통계

중 3-1과정 똑바로 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관련된 심화 문제랑 내신형 기출문제를 꼼꼼히 풀어봅니다. 비상위권 학생들은 중 2-1 과정을 다시 한번 복습을 해야 합니다. 

심화보다는 확률통계를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등 확률통계를 끝내고 공통수학에 있는 확률통계 내용을 가지고 공부하면 고등수학에서 더 높은 차원의 확률통계를 할 수 있습니다. 상위권 학생이라면 확률통계를 코딩과 같이 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공부방법

EBS 중학수학 개념 끝장내기 - 확률과 통계가 15강 정도 있습니다. 한번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중학수학 코딩의 정석을 검색해 보면 위키북스가 나옵니다. 수학적 개념을 파이썬 코딩으로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 파이썬 프로그램 설치 방법 : 주피터 노트북 활용

 

3순위 영어

단어 암기는 매일해야 좋습니다. 영어 문법이 중요한 이유는 문법을 정확히 알아야 서술형 문장을 정확히 구사할 수 있습니다. 문법은 영작이랑 같이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독해는 내 수준보다 두 단계 높은 교재를 선택해서 풀어야 합니다.

 

4순위 과학과 사회

고등 내신과 수능 동시에 잡는 중 3 과정 사회와 과학입니다. 중 3 과정만 잘해 놓아도 수능과 내신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