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영어 선택방법과 업체 비교
엄마표 영어를 통해 아이가 어느 정도 인풋이 된다고 생각하면, 그다음 아웃풋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십니다. 그러다 보니 영어 학원을 많이 알아보십니다. 저도 아이가 3학년쯤 되고 챕터북 읽기가 가능해지니까 원어민이 수업하는 영어학원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막상, 상담도 하고 학원에 앉아서 분위기를 보니 아웃풋이 될 수 없는 구조였습니다. 여전히 리딩 교재나 문법 교재로 진행되고 아이들은 선생님 말만 듣다가 수업이 끝나더라구요. 그냥 학원만 왔다 갔다 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화상영어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원어민과 영상을 통해 일대일로 진행하다보니 아이가 영어를 말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저의 아이 같은 경우 워낙 내향적이라 말을 잘 안 하는 성향이라 더욱더 고민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집에서 하다 보니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었습니다. 요즘 아이들 시간이 워낙 없거든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해서 화상영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많이 고민한 화상 영어 선택 방법과, 화상 영어 업체를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고, 아이들이 아웃풋 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해 주세요.
화상영어 선택방법과 업체 비교
1. 화상영어 선택 시기
많은 부모님들이 영어에 관심이 높다 보니 어린 나이부터 화상영어를 고민하십니다. 하지만, 낯을 많이 가리는 어린 나이이고 인풋도 안된 상태에서 원어민 선생님과 마주하게 되면 아이들은 많이 힘들어 합니다. 알지도 못하는 영어를 말하려다 보면 아이들은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떨어지게 되고 자존감도 상처받을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트라우마가 되어서 영어에 대한 거부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가 7살 때 시도를 해보았는 데, 아이가 한 마디도 안 하려고 해서 결국 포기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알지도 못하는 영어를 말하기도 힘들고 낯도 가리는 아이인데 얼마나 힘들었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가 영어에 대한 인풋이 차고 넘치고 영어에 대한 자신감이 생기면서 스스로 영어로 말하고 싶다고 생각이 들 때 시작하셔야 합니다. 영어학원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이가 영어에 대한 인풋이 충분히 되었을 때, 영어 원서 정독 읽기가 가능할 때 학원이든 화상영어든 시작해야 효과도 있고 아이가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올라갑니다.
영어 학원 다니는 적절한 시기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아이 영어레벨과 성향에 따라 시기를 결정하세요. 아이 성향이 저의 아이처럼 내향적인 아이일 경우 인풋이 많이 된 시기, 챕터북 읽기가 가능한 시기가 좋습니다. 하지만 아이 성향이 외향적이라면 리더스북 읽기가 가능한 시기에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2. 화상영어 업체 선정시 고려사항
화상영어를 하는 목적은 아이들이 말하기 연습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하기 주제가 아이들에게 익숙한 것, 즉 충분히 배경지식이 있어서 할 말이 많은 것 이어야 합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업체들이 많이 있습니다. 단순히 리딩교재나 회화 교재를 가지고 하다 보면 재미도 없고 할 말도 없는 수업이 됩니다. 그냥 앵무새처럼 따라 하다 수업이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상영어 업체 커리큘럼을 자세히 살펴보시고 자체교재로 하는지, 단순히 회화 교재로 하는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선생님의 능력입니다. 특히 일대일로 하는 수업이다 보니 선생님과 아이의 성향 매칭이 중요니다. 아이는 내향적인데 선생님은 지나지게 외향적이라면 아이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고 반대로 아이는 적극적인데 선생님은 FM대로 진행하면 아이가 흥미가 떨어집니다.
화상영어 업체를 보면 선생님을 내 아이에 맞게 선택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가 어리다 보니 선생님을 선택 할 수 있는 곳이 좋습니다.
3. 화상영어 업체 분류방법
- 커리큘럼 : 자체교재, 유튜브 영상, ORT 교재, 영자신문, 회화교재
- 선생님 : 미국, 영국등 영어가 모국어인 원어민 선생님 VS 모국어는 영어가 아니지만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필리핀, 동유럽 국가 선생님(가격에서 2배 이상 차이)
- 업체 위치 : 국내 업체(고객응대가 좋고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선생님들 퀄리티 비슷, 가격 비쌈) VS 해외업체(저렴하지만 고객응대 어렵고 선생님들 퀄리티 다양)
아이성향, 부모님이 추구하는 지향점 등을 파악하시고 선택하시는 게 최선입니다. 영어 사용이 부담되신다면 안정적으로 국내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4개 화상영어업체 비교 분석
튜토링초등(홈페이지 바로가기)
튜토링 초등(https://junior.tutoring.co.kr/)국내업체에서는 유일하게 플랫폼 업체입니다. 이 업체의 최대 강점은 교재로 자체교재와 리딩앤 ORT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선생님과 얼굴을 마주보고하는 프로그램이 자체 개발된 것으로, 디자인이 예쁘고, 메뉴도 다양해서 시각적으로도 좋고 아이들이 사용하기도 편리합니다.
선생님과 바로 상호작용이 가능합니다. 수업을 하면서 바로바로 질문할 수 있고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PC, 태블릭 모두 수업이 가능해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단점이라면 북미권 원어민 선생님들 수가 적고 필리핀 선생님이 대부분이라서 선생님 선택권이 적습니다. 또, 수업이 15분뿐이 되지 않아서 다른 화상영어 업체 수업시간보다 적습니다.
토크스테이션(홈페이지 바로가기)
부모님들 사이에 입소문이 많이 난 업체(https://talkstation.co.kr)이고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영어 연구소가 별도로 있어서 영어 교육 연구를 하면서 서비스를 꾸준히 개선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또한 자체운영센터가 있어서 기준에 맞는 선생님들을 고용하기 때문에 선생님 퀄리티가 좋고 고객응대도 잘 되어 있습니다.
교육프로그램이 파닉스, 기초회화, 영어원서 읽기 수업등 다양한 과정과 레벨을 갖추고 있어 아이 레벨별 수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레벨도 10단계로 나뉘어 있어 짜임새가 있습니다.
교재도 리더스북, 챕터북 등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책 읽기를 한 후 선생님과 대화를 할 수 있어 정독 활동으로 좋습니다. 선생님과 할 말이 없으면 재미 없지만 이런 책을 읽고 수업을 하면 아이들이 할 이야깃거리가 있어 유용합니다.
또한 교육적인 유튜브 영상을 활용하여 수업할 수있는 프로그램이 있어서 책 읽기에 흥미가 없는 아이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튜토링 초등 처럼 자체 화상수업 솔루션이 없어서 디자인도 직관적이지 않아 사용하기 불편합니다. 또한 선생님이 지정되는 시스템으로 선생님 선택이 안됩니다.
VIPKID(홈페이지 바로가기)
기업가치 3조원의 중국기업(https://kr.vipkid.com)입니다. 북미선생님들과 중국 아이들을 연결시켜 주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선생님 6만 명, 학생 50만 명이 넘어섰습니다.
미국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유튜브에서 VIPKID를 쳐보면 VIPKID에서 합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영상이 올라올 정도입니다. 그 이유는 이 업체에서 선생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높은 페이를 지급하기 때문입니다. 엄선된 선생님들을 최고의 대우를 해주면서 플랫폼으로 중간 관리 단계가 생략되어 오로지 선생님들 관리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기술적인 면에서도 훌륭해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수업 전후 활동이 있어서 총 학습 시간은 1시간가량 되어 영어 말하기 연습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단점은 가격입니다. 선생님들 대우가 높다보니 그만큼 가격이 비쌉니다.
Cambly kids(홈페이지 바로가기)
성인용 프로그램도 있고 어린이용 프로그램도 있는 업체(https://www.cambly.com/kids)입니다. 자체 솔루션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가 간단하고 직관적이지만 콘텐츠가 다양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격이 합리적입니다. 불필요한 서비스는 과감히 생략하고 영어 말하기 프로그램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장점이자 단점이 매번 수업을 예약해서 선생님을 매번 선택해야 합니다. 시간을 자유롭게 정한다는 장점도 있지만 선생님이 매번 바뀐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원하는 선생님과 수업을 한다는 보장도 없습니다.
하지만 북미권 선생님들과 이 정도 가격으로 가성비있게 한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다른 업체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추가해서 가격을 높이지만 말하기 연습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고려해 봐도 좋은 업체입니다.
아이에게 맞추는 엄마표 영어
엄마표영어의 큰 장점은 부모님이 아이의 영어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 어떤 점이 필요한지 제대로 찾아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화상영어 업체를 선택할 때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위 4가지 업체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각자 필요한 것이 다르니 아이 취향이나 수준 등 맞는 것을 찾아 선택하세요. 화상영어를 진행하면서도 인풋을 꾸준히 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마세요.
'엄마표영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 원서 읽기 완전 정복, 챕터북 로드맵 (0) | 2024.05.08 |
---|---|
영어 원서 읽기 완전 정복, 질문을 통한 정독 방법 (0) | 2024.05.08 |
영어 말하기에 도움 되는 영어 그림책 추천 (1) | 2024.05.02 |
엄마표 영어 질문 TOP 3, 영어 학원 언제 보내야 하지? (0) | 2024.05.01 |
엄마표 영어, 리더스북의 모든것 : 리더스북 로드맵 (0) | 2024.04.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