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영어 질문 TOP 3, 영어 학원 언제 보내야 하지?

jinyjina 2024. 5. 1.

엄마표 영어 질문 TOP 3, 영어 학원 언제 보내야 하지?

엄마표 영어를 가이드 하다보면 항상 많이 듣는 질문이 있습니다. 엄마표 영어는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이에게 영어를 노출시켜 준다는 점은 이젠 다 알고 계십니다.

하지만, 엄마표 영어를 하다보면 그냥 책을 읽어주고, 영상을 시청하게 하는 게 맞는지, 정말 아이가 이해하고 있는지 의구심이 많이 듭니다. 저도 엄마표 영어를 하다 중간에 그런 순간이 있었습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는 차근차근 영어 실력을 쌓고 있는 중이고 그러다 보면 아웃풋이 나오는 순간이 옵니다. 아이를 믿고 기다려 주세요.

그래서 오늘 엄마표 영어, 가장 궁금한 TOP3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

 

엄마표 영어 질문 TOP 3

엄마표 영어 질문 TOP 3

영어 학원은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

영어 학원은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영어 학원은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영어 학원은 언제 가는 게 좋을까요?

5살부터 엄마표 영어를 하다가 초등학교 1학년이나 3학년에 가장 많이 하는 질문입니다. 이 시기가 되면 영어를 학습으로 접해야 하는지 걱정을 많이 하세요. 

학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아이 영어 실력을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학원을 가서 너무 헤매지 않고 또 영어를 배우면서도 영어로 된 지식들을 이해하는 시점이 있습니다. 미국기준 1학년 후반에서 2학년 중반정도가 되어야 학원 보내기가 적절합니다. 레벨로 보면 Grade 1후반에서 Grade 2 중반입니다. 초기 챕터북 읽는 정도의 수준입니다. 

처음 영어를 접할 때, Grade1 단계에서는 반복이 가장 중요한 알파벳과 파닉스가 있습니다. 영어를 처음시작하는 데 그룹수업을 하다보면 놓치기 쉽습니다. 실력면에서 구멍 난 상태로 진도가 나가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가다보면 초등학교 고학년때는 이미 겉잡을 수 없습니다.

알파벳과 파닉스 정도는 집에서 30분씩 꾸준히 해줘도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지난 블로그에서 영어 파닉스 교재 추천해 드렸으니 참고해 보세요.

 

 

Grade 0에서 2단계는 영어가 가파르게 올라가는 구간입니다. 이 시기에 책을 많이 읽어 주어야 합니다. 집에서 부모님이 영어 그림책을 충분히 많이 읽어 주면서 영어 노출을 시켜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문장을 읽기 시작할때 리더스 책을 읽어주면 다양한 문장을 접하며 영어의 인풋이 확장됩니다

Grade 1후반에서 Grade 2 중반, 초기 챕터북을 읽기 시작하면 영어 학원을 고려해 보세요. 하지만 아이가 잘 읽고 있다면 계속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영어 원서를 아이에게 읽어줄 때 모르는 단어 해석해줘야 하나요?

영어 원서를 아이에게 읽어줄 때 모르는 단어 해석해줘야 하나요?영어 원서를 아이에게 읽어줄 때 모르는 단어 해석해줘야 하나요?영어 원서를 아이에게 읽어줄 때 모르는 단어 해석해줘야 하나요?

그림책에 나오는 어휘가 리더스북이나 챕터북보다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림책은 말 그대로 그림에 집중하는 책입니다. 글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그림을 통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합니다. 그림책이나 리더스를 읽어주면서 어휘의 뜻을 설명하지 마세요. 한국어만 듣고 자라던 아이들이 외국어인 영어를 듣고 이런 소리도 있구나 하고 조금씩 익숙해져가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많이 궁금해 한다면 "엄마도 이거 모르겠는데 우리 같이 뭔지 생각해 볼까?"라고 하면서 그림을 보면서 의미를 유추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단어를 한국어로 바로 알려주면 편합니다. 하지만, 그러는 순간 한국어와 영어의 벽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더 편한 한국어에 의존하게 됩니다

단어를 알아야 하는 시기는 챕터북 중기 이후입니다. 그 전 까지는 그림을 통해 영어의 의미를 파악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영어를 영어로 생각하는 힘이 됩니다. 

영어 어휘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영어 어휘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영어 어휘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영어 어휘 공부는 어떻게 하나요?

챕터북 초반에는 글 자체가 많아져서 읽는 것이 부담이지만 어휘는 어렵지 않습니다. 어휘때문에 이해하기 어렵진 않습니다. 이 시기에는문맥을 통해 이해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챕터북을 읽다가 2점대 후반, 3점대로 넘어가면 어휘가 어려워 지기 시작합니다. 이 때 부터 어휘를 모르면 채 내용의 이해도가 떨어집니다. 이 때 필요한 것이 Five Finger Rull을 적용해야 합니다.

손가락을 펴고 챕터북 한 페이지당 아이가 모르는 단어가 몇개 있는지 세어봅니다페이지당 모르는 단어가 2~3개 정도이면 글을 읽을 때 방해가 되는 정도는 아닙니다. 5개 이상이면 아이 레벨보다 어렵다고 생각하고 한 단계 낮춰 주시면 됩니다.

어휘 공부는 책에 나온 단어로 하는 것이아닙니다. 챕터북 어휘는 어른들도 생소한 단어가 많습니다. 등장인물의 감정 등을 세세하게 묘사하는 단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단어들은 앞뒤 문맥을 통해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어휘 공부는 따로 어휘 관련 교재를 통해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엄마표 영어의 힘, 영어 노출

엄마표 영어의 힘, 영어 노출
BTS UN 연설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고 성인이 된 사람들을 보면 영어가 무기가 되어있습니다. 어릴 때 부터 책을 통해 영어를 접했기 때문에 영어가 쉽고 편안합니다. 영어 소통도 잘해서 어느 분야에서든 부각이 됩니다. 

지금 영어 책만 읽어서 영어 실력이 향상되지 안는 것 같다고 걱정하지 마세요. 아이는 지금도 영어 실력이 늘고 있으니까요. 다만, 드러나지 않을 뿐입니다. 

효과적인 영어 노출 방법을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