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군지

jinyjina 2023. 12. 20.

불수능 대비

2024년도 수능은 일명 불수능이었습니다. 만점자가 1명만 배출되었습니다. 그것도 강남에 위치한 시대인재라는 재수학원을 다닌 재수생이었습니다. 결국, 학군지가 중요하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대부분 중학교, 아니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가 되면 이사 시점을 고려하게 됩니다. 무작정 대치동이라고 좋은 학군이 아닙니다. 대치동 중에서 혹은 대치동 외 지역에서의 학군지를 분석해 보고 이사를 해야지 후회가 없습니다. 아이의 미래가 달린 교육에 있어 중요한 학군지를 이번 기회에 분석해 보고 행동하시길 권장드립니다.

 

학군지란

지역 자체가 새로 생긴 신도시, 아파트도 새것, 상가도 새것. 아이 키우기 좋아 보이지만 신도시는 학군지가 아닙니다. 좋은 학군이란 초등학교 5, 6학년이 됐을 때 이사를 고민하지 않는 곳이 진정한 학군지입니다. 

중, 고등학교 6년을 지내도 대학에 가는 데 문제가 없는 곳, 이곳이 진정한 좋은 학군지입니다. 즉 학업 성취도 평가 결과나 입시 성과가 좋은 중, 고등학교가 충분히 있는 곳을 말합니다. 좋은 중학교란 특목, 자사고 진학률이 놓은곳, 고등학교는 서울대 진학률이 높은 곳이 좋은 고등학교입니다. 입시 성과나 학업 성취도가 전국 100위권 중, 고등학교가 있으면 학군지입니다. 

 

최상위 학군지

학군 하면 대치동이 떠오릅니다. 대치동에는 100위권 일반고가 10개나 있습니다. 대치동이 전국 1위 학군지가 된 건 좋은 학교들이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 양천구와 강서구를 아우르는 목동 학군은 좋은 중학교가 대거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좋은 학생들이 유입되기도 합니다. 선순환입니다. 목동은 서울 서부 지역에서 뿐 아니라 부천, 인천등에서도 이사를 옵니다. 반포와 중계학군도 100위권 중, 고등학교가 서너 곳 이상 분포하는 좋은 학군지 입니다. 송파, 잠실 학군은 조금 다릅니다. 서울대나 의대를 노리는 최상위권 학생은 이곳에서 남지만, 상위권 학생 대다수는 특목, 자사고, 대치동 일반고로 빠집니다. 경기도에서는 분당이, 지방에서는 대구 수성과 대전 둔산학군이 최상위권 학군지입니다. 

 

최상위권 학군지 주요 고등학교

 

 

이사 시점

소위 최상위 학군 학군지는 부동산도 대장지역입니다. 아이가 공부를 잘해서 학군지로 이사를 하고 싶어도 진입 자체가 쉽지는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몇 번의 갈아타기를 통해 최종적으로 최상위권 학군지에 진입하는 전략을 쓰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우선, 최상위가 아닌 상위권 학군지에 먼저 진입합니다. 서울 송파 외곽 학군, 강동 학군, 광장 학군, 평촌 학군, 일산 학군, 수원 영통 학군, 광교 학군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들 학군에 우선 진입해서 아이의 학업 성취를 보면서 적당한 시점에 더 좋은 학군지로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장기적으로 관심 지역의 학군을 공부하고, 목표 지역을 적당한 시기에 갈아타면서 최종적으로 목표 지역에 진입하는 겁니다. 

 

내가 사는 지역은 좋은 학군?

보통 초등학교 5, 6학년이 되면 학군지로의 이주가 시작됩니다. 여러분들이 사는 지역의 초등학교가 저학년 학생보다 고학년 학생이 많으면 중학교 때까지 지낼만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사는 지역에 고학년 비율이 적더라도 조급할 필요 없습니다. 저학년 때는 공부의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적당한 곳에서 아이가 자신은 공부를 잘한다는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도 좋습니다. 우선 아이의 학업 성취도를 관찰하면서 고학년이 되면 학군지로의 이사를 고민해도 늦지 않습니다.

 

학군지 진입 시점

아이가 학군지에서도 경쟁을 견딜 수 있는 기질 인지, 공부 머리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한 후 초등학교 5, 6학년 때 학군지 진입을 고민해도 괜찮습니다. 

 

공부머리 파악하기

초등학교 5, 6학년 아이에게 중학교 1학년 국어 시험지를 풀게 합니다. 수학이나 영어와 달리 선행이 없어도 풀 수 있는 과목이 국어입니다. 한 번은 시간을 정해놓고 풀게 하고, 또 한 번은 시간제한 없이 풀게 합니다. 두 번 모두 우수한 성적이 나오면 공부머리가 있는 거라고 판단해도 좋습니다. 혹은 시간 제한을 두고 본시험은 낮고, 시간 제한 없이 본 시험은 우수한 성적을 받았어도 공부머리가 있다고 판단됩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공부요령만 익혀도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