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엄마표 영어, 효과적인 영어 노출 단계 및 활용 방법

jinyjina 2024. 4. 18.

엄마표 영어를 하고 싶지만 막연하게 시작하기 쉽지 않습니다. 시중에 유튜브나, 관련 도서들도 많이 있지만 어떤 것일 선택해야 할지 고민입니다. 그래서 효과적인 영어 노출 단계에 대한 로드맵을 제시해 드립니다. 이 로드맵만 따라 하시면 엄마표 영어, 어렵지 않습니다. 

 

엄마표 영어, 효과적인 영어 노출 단계
효과적인 영어 노출 단계

 

엄마표 영어, 효과적인 영어 노출 단계

1단계

첫 노출은 마더구스나 영어 동요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아이 입장에서 처음 접하는 영어가 쉽고 재미있습니다. 노래를 따라 하다 보면 영어가 익숙해지기 시작합니다. 

이때 재미있는 영어 그림책을 부모님이 읽어 주십니다. 글밥이 적고 그림으로 내용을 추측할 수 있는 그림책 부터 시작하세요. 하루에 10분에서 시작해서 조금씩 늘려 나가세요. 

책 읽기를 하면서 독후 활동이나 이해 확인 활동에 집착하지 마세요. 이런 활동에 집착하다 보면 부모님들이 지쳐 금방 포기하십니다. 그냥 아이에게 책을 읽어 주시면 됩니다. 아이는 엄마아빠의 음성과 그림을 통해서 내용을 추측하게 됩니다. 그러면서 언어의 감이 시작됩니다. 

 

2단계 

아이가 24개월이 지났다면 영어 영상을 보여 주세요. 단, 1시간 제한을 두어야 합니다. 영어 영상은 무조건 교육적인 것을 고수하지 마시고 아이가 좋아하는 영상을 보여 주세요. 

한글 영상을 먼저 보여 준다면 영어 영상을 거부하지만 처음부터 영어 영상을 시작한다면 아이는 거부감없이 시청하게 됩니다.

3단계

1~2단계에서 진행하는 과정은 계속 이어집니다. 3단계에서는 리뷰듣기도 시도해 보세요. 리뷰 듣기란 일방적인 흘려듣기가 아닌 아이가 들었던 그림책음원, 영어 영상 등을 소리만 노출시켜 줍니다. 차 타고 이동 중이거나, 식사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4단계

집중듣기가 시작되고 리뷰 듣기와 더불어 몰입 듣기 과정에 들어갑니다. 집중 듣기는 음원이 있는 책을 활용해서 소리를 들으면서 그 소리의 속도에 맞게 한 글자씩 따라갑니다. 이때 손가락이나 펜 등을 사용해야 집중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집중 듣기의 목적은 소리와 단어를 매칭시키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이 지나면 아이들이 영어를 스스로 읽는 단계에 돌입합니다.

몰입 듣기는 음원이 시작한 후 바로 소리를 따라 읽는 쉐도잉 과정입니다. 쉐도잉 과정의 목적은 발음 향상과 내가 듣기만 했던 단어를 말로 내뱉어 보는 과정입니다. 그냥 듣던 수동적인 과정에서 내가 직접 입으로 소리를 내는 능동적인 단계입니다. 

 

5단계, 6단계

그동안은 부모님이 책을 읽어 주거나 부모님과 같이 읽는 연습을 했다면 이 단계에서는 스스로 소리 내어 읽는 단계입니다. 5단계는 집중 듣기와 스스로 읽기를 같이 진행하고 6단계는 스스로 읽기만 진행합니다. 

만약 아이가 초등학교 고학년이라면 문법과정을 가볍게 훑고 지나간다고 생각하고 문법 학습을 시작해야 합니다. 영어문법은 긴 과정입니다. 중학교 내내 공부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학습 부분에 대해서는 학년별 로드맵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엄마표 영어, 효과적인 영어 노출 활용 방법

흘려듣기가 아닌 리뷰듣기

흘려듣기는 아이가 식사를 하거나 놀이 등 기타 활동을 할 때 배경음악처럼 틀어 주는 활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화통화를 하면서 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될까요? 전화 통화에 집중하지 못하든가 그림을 제대로 그리지 못하게 됩니다. 영어는 외국어이기 때문에 어떤 활동을 하면서 동시에 듣기란 벅찬 활동입니다.  

많은 엄마표 영어를 진행하시는 부모님들은 영어 흘려듣기 3년 했는데 영어를 못한다고 하소연하십니다. 이런 분들 대부분은 그냥 일방적인 영어 노출만 진행하시던 분들입니다. 의미 있는 흘려듣기를 해야 효과적인 영어 노출입니다. 의미있는 흘려듣기가 바로 리뷰듣기입니다. 또한 이런 의미있는 리뷰 듣기는 어느 정도 영어를 습득한 아이에게 적당합니다. 

아이가 영어가 처음이고 나이가 어리다면 영어 동요나 마더구스 등을 활용한 리뷰 듣기가 좋습니다. 이때도 그냥 흘려듣기보다는 엄마가 영어 동요를 따라 부른다던가 유튜브에서 나오는 동작을 따라 하는 활동을 추가해 주셔야 합니다. 다 힘드시다면 동요 내용을 우리말로 이야기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느 정도 영어를 습득한 단계라면 새로운 소리가 아닌, 엄마가 읽어줬던 책 음원, 아이가 좋아했던 영상의 음원을 활용하여 리뷰 듣기를 합니다. 그래야 무의미한 소리가 아닌 유의미한 소리 듣기 과정이 됩니다. 차를 타고 이동 중 활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리뷰 듣기는 영어 습득에 있어서  보조 수단으로 가볍게 활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리뷰듣기 활용 방법

한 달 동안 진행한 책이나 영상 음원을 하나의 오디오 파일로 만들어 활용해 보세요. 어린이 책은 글밥이 많지 않아 음원이 길지 않아서, 오디오 CD를 일일이 넣었다 뺏다 하는 것이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자꾸 번거로운 활동이 반복되다 보면 부모님들이 금방 포기하시게 됩니다. 

한달 동안 진행 될 음원을 모아 하나의 오디오 파일로 만들어 리뷰 듣기 활동을 해야 합니다. 끊기지 않고 할 수 있어 부모님 아이 모두에게 효과적입니다. 음원을 하나의 파일로 만드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드립니다. 온라인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앱을 다운로드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매월 월간 계획서를 작성해서 계획을 세운 다음 음원을 미리 만들어 놓고 아이가 음원을 다 듣게 되면 리뷰듣기 활동을 하는 것이 루틴 형성에 좋습니다. 

 

월 노출 계획서.docx
2.00MB

집중 듣기

아이가 영어 음원을 들으면서 읽어 나가는 활동입니다. 집중 듣기의 목적은 영어 문자 읽기를 돕는 과정으로 영어 읽기를 유창하게 하는 것입니다. 집중듣기 방법은 음원과 동일한 속도로 읽어 나갑니다. 음원보다 더 천천히도 안되고 더 빠르게도 안됩니다. 소리를 들으면서 문자 하나씩 집어 나갑니다. 이때, 손가락이나 펜등을 사용해야 집중 있게 할 수 있습니다. 

집중 듣기 과정을 통해 아이는 모르는 단어 읽는 방법 알게 되면서 단어 확장이 이루어져 스스로 읽기 단계에 돌입합니다. 

책은 아이가 글을 읽으면서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수준이어야 합니다. 

집중 듣기 방법

음원을 들으면서 음원과 같은 속도로 글 읽어 나갑니다. 손가락이나 펜 등으로 글자 하나하나 따라가면서 해야

집중력 높아집니다. 눈으로만 따라가면 흐름을 놓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초기에는 엄마가 옆에서 가이드가 필요합니다. 아이가 글을 제대로 따라 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아이가 처음에 힘들어하면 엄마가 대신 손가락으로 짚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진행하다 보면 아이가 익숙해져서 수월하게 진행하고 집중 듣기를 좋아합니다. 

 

집중듣기 시기

문자 읽기가 어느 정도 진행된 단계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읽을 수 있는 어휘나 표현이 어느 정도 생긴 이후여야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수의 단어를 읽을 수 있고 몇 개의 모르는 단어가 있을 때 어떻게 읽을지 고민할 수 있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스스로 읽기의 수준이 올라와서 음원의 도움이 필요 없어지면 중단해도 되고 스스로 읽기 과정만 진행하면 됩니다. 

 

집중 듣기 유의점

집중 듣기는 몸에는 좋으나 맛없는 채소와 같은 존재입니다. 먹으면 몸에는 정말 좋은데 먹 싫은 음식과 같습니다. 그래서, 억지로 많이 하도록 유도하기보다는 처음에는 아이가 할 수 있는 양을 스스로 정해서 할 수 있도록 협상하세요. 무조건적인 강요보다 적절한 협상이 필요하고 그래야 아이가 공부의 능동성이 생깁니다. 

활동 자체가 재미없기 때문에 재미있는 책부터 시작하세요. 음원이 재미있는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집중 듣기 하면서 내가 읽을 수 있는 책이 많아진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 꼭 추천해 드립니다. 이 과정을 진행하다 보면 아이가 영어 원서를 수월하게 읽는 모습을 보면 엄마입장에서 정말 신기하면서도 뿌듯함을 느끼게 됩니다. 

 

엄마표 영어!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아이의 영어를 위해 부모님이 꾸준히 영어 노출을 해주세요. 꾸준함만이 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