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어 원서 선정 방법

jinyjina 2024. 5. 14.

영어원서 선정방법_썸네일

 

영어 독서 잘하고 계신가요? 영어 로드맵을 정하고 그에 맞춰 열심히 독서를 하지만 문득문득 드는 질문과 고민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엄마표 영어 관련 블로그 글이나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중심을 잃지 마세요. 또는 마음 맞는 부모님들끼리 모여서 커뮤니티를 만들어 같이 진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 글에서도 영어 원서를 추천해 드리고 있지만 아이 성향이나 레벨에 맞게 영어 원서를 직접 선택해야 하실 거예요. 그래서 오늘은 영어 원서 선정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어 원서 선정 방법

기본은 원서읽기를 시작할 때 어렵지 않은 쉬운 책부터 차근차근해야 합니다. 그런데 그렇게 하다 보면 쉬운 책만 계속 읽게 됩니다. 쉬운 책만 읽다 보면 좀처럼 원서 읽기의 장점들을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래서 책의 난이도를 섞어서 읽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 난이도 약 : 아이의 레벨보다 살짝 낮거나 쉬운책
  • 난이도 중 : 아이의 레벨과 비슷한 레벨
  • 난이도 강 : 아이가 읽는 책 레벨보다 한 단계 높은 책

약-중-약-강 패턴이란?

1. 쉬운 책 한 권으로 흥미를 유발합니다(약). 2. 다음 레벨에 맞는 책으로 실력을 다집니다(중). 3. 다시 쉬운 책으로 재미있게 읽습니다(약). 4. 어려운 책으로 도전해 보는 단계로 마무리합니다(강).

이런 식으로 진행하면 아이들이 영어가 너무 어려워서 질려 버리지 않고 중간중간 재미를 더해가면서 영어 원서 읽기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서 아이들이 놀라지 않을 만큼 어려운 책으로 실력도 채울 수 있습니다.

영어 원서 책 난이도 파악하기

영어 원서 책 난이도를 파악하는 기준은 AR지수나 렉사일 지수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렉사일이 높다고 AR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만약, 아이 영어 레벨이 2점 후반에서 3점 초반이라면

첫 번째 책은 으로 Junie B. Jones and the stupid smelly bus(AR 2.9/380 Lexile)로 선택

두 번째 책은 으로 Freckle Juice(AR 3.1/570Lexile)로 선택

세 번째 책은 다시 으로 Horrible Harry and the Drop of Doom (AR 2.9/380 Lexile)을 선정

마지막 책은 도전책, 으로 The Cirtter Club : Amy and the missing puppy(AR 3.3/610Lexile)로 선정

영어 원서 레벨 올리는 방법

이런 방식으로 선정하면 제일 낮은 책은 AR 2.8이고 제일 높은 책은 AR 3.3입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책 레벨을 올릴 때 확 올리기보다 아이들도 모를 만큼 차곡차곡 가야 실력도 탄탄해지고 영어에 대한 거부감도 없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영어원서 읽기 정체기 극복하는 방법 알아보기

꾸준히 영어 노출을 하고 있는데도 어느 한 레벨에서 영어 수준이 안 오를 때가 분명 있습니다. 예를 들면, 리더스북에서 챕터북으로 레벨이 한 번 뛸 때가 됐는데도 불구하고 실력이 유지만 되는 때가 있습니다. 

우선, 지금 읽고 있는 책 수준이 아이에게 쉬울 때입니다. 아이기 자라는 데도 불구하고 부모님들이 기초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다음 윗 레벨을 아예 안 건드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더스북을 잘 읽는 아이들은 조금씩 얼리챕터북이나 초기 챕터북들을 한 번씩 윗단계 책들을 노출해 주어야 하는 데 아예 시도조차 안 하시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쉬운 단계 초기 챕터북들은 어휘는 단순한 편입니다. 오히려 리더스북들의 그림이 있기 때문에 내용에 대한 이해가 되는 것이라 한 번씩 어려운 어휘가 있어도 충분히 읽을 수 있습니다. 

반면, 초기 챕터북들은 그림이 빠지고 글이 채워지면서 어휘 수준은 낮아집니다. 어휘 수준보다는 분량만 늘어났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럴 때는 초기 챕터북 리스트 확인 후 아이가 좋아할 만한 주제로 한 권씩 읽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두 번째, 지금 읽고 있는 책 수준이 아이에게 너무 어려울 때입니다. 반대로 이번에는 너무 의욕만 앞선 경우입니다. 아직 영어 수준이나 생각 수준이 안 되었는데 무리하게 레벨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영어 레벨을 급하게 올리는 순간 그 사이에 영어 구멍들이 자리 잡고 더 나아가지 못하게 만듭니다. 한 번씩 아이가 책을 제대로 이해하면서 읽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매번은 아니더라도 한 번씩 읽은 책에 대해서 대화를 나눠 주세요. 

세 번째로는 어휘 공부를 안 하고 있을 때입니다. 중기 챕터북에서부터는 어휘 수준이 확 뜁니다. 그전에는 한 챕터당 모르는 단어가 2~3개 정도였다면 이제는 한 페이지당 모르는 단어가 2~3개로 늘어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내용 이해가 어려워집니다. 책 레벨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어휘 수준입니다. 어휘 공부를 안 하면서 책만 읽으면 한계가 분명 옵니다. 어휘 공부는 눈에 띄게 느는 것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휘 공부를 적절히 해야 다음 책을 읽을 때 수월할 수 있습니다. 

전략적인 영어 원서 선택하기

도서관에서 책을 빌릴 때나 책을 구입할 때 아이의 취향과 더불어 레벨을 한 번 고려해 보고 책을 선택해 주세요. 그냥 추천 도서니까, 주변에서 읽으라고 하니까 책을 선정하면 아이도 책 읽기가 쉽지 않습니다. 

아이가 좋아할 만한 주제나 내용, 그리고 약-중-약-강 패턴으로 아이에게 부담 없는 레벨로 즐거운 영어 원서 읽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